Sablog Models/모바일·임베디드

프로그래머가 말하는 PMP 100배 활용 - (1) 준비 과정

어­리 2010. 4. 11. 18:53
(그나저나 블로그 접고 공부만 하려고 했는데 Orz)

원래 1편은 잘 알려진 프로그램과 부가 기능들을 소개하는 글로 만들려 했으나,
개발툴을 소개하는 일을 먼저 해야겠습니다.


제목의 링크는 위키백과 한국어판의 글로 통합니다.

1. ActiveSync & Windows Mobile Device Center
ActiveSync와 Windows Mobile Device Center가 무엇인지 이 글에서 굳이 설명하는 것은 자원 낭비.
다만 XP 이하에서는 ActiveSync를, Vista 이상에서는 Windows Mobile Device Center를 씁니다.
Vista에서는 ActiveSync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. XP에서 WMDC를 쓰는 것도 마찬가지로 불가능.
ActiveSync는 버전에 따라 게스트 장치와의 호환성이 구분되므로 적절한 버전을 받아야 합니다.


2. eMbedded Visual C++
Visual Studio가 6.0 이후 .NET 기반으로 바뀌면서 사실상 쓸모가 없어진 프로그램입니다만,
닷넷 프레임워크와 최신 VS의 무거움이 싫다면 써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.
최근 판의 Visual Studio에서는 eVC의 프로젝트를 Migration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는데...
WinCE 5.0 기반 장치를 사용하려면 Service Pack 4를 추가 설치해야 합니다.
다운받은 eVC4를 설치하려면 시리얼 넘버(Product's ID Number)를 입력해야 합니다.
위 다운로드 페이지에 따르면 TRT7H-KD36T-FRH8D-6QH8P-VFJHQ를 사용하면 됩니다.
- Windows XP SP1 이상과 Vista에서는 eVC4에 함께 설치되는 드라이버를 거부합니만-_-,


3. Standard SDK
eVC4를 설치할 때 "Standard SDK for Windows CE.NET'를 함께 설치할 수 있습니다.
사실 이 때문에 SP4를 설치하는 것입니다. (CE 5.0 이상부터는 .NET이라 하지 않음)
아래에 세 가지 SDK가 있는데, 제 경우에는 맨 위의 것 하나만 받으면 되었습니다.


4. 그 밖에
Qt에서는 SDK와 여러 라이브러리를 LGPL 기반으로 제공합니다.
이 중에는 Windows CE용 라이브러리도 있습니다.
이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환경 변수에 잘 등록하면 VS2008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..
방법은 나중에 별도의 글로 올릴 예정입니다.
Qt 라이브러리가 4.5까지는 플랫폼별로 구분되어 있었으나(embedded/wince/mac-cocoa/x11 등)
4.6부터는 everywhere를 붙여서 어떤 용도로든 같은 파일이 나옵니다.
그래서인지 VS2008에서 Qt-lib4.6을 쓰려다 실패했다는 글도 있는데... 이리저리 시도해 볼 일입니다.
아마 컴파일 옵션이나 makefile 설정이 약간 바뀐 것 같습니다.


* Windows CE나 기타 Embedded device에 쓰이는 라이브러리가 있다면 덧글로 소개해 주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