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blog Models/자작자작

C 언어로 .cdic 파일을 xml로 만드는 프로그램 만드는 중.

어­리 2009. 9. 21. 00:47
제가 스텔로라는 카페에서 활동 중인데, 쉽게 말해서(?) 언어를 창작하는 곳입니다.

제가 사실상 (매니저 빼면) 최초 멤버인데다 가장 꾸준해서-_-

활동 회원들을 주도하고 있습니다.


그곳에 최근에 전파되어 온 프로그램 중에서 ConlangDictionary(0.2)라는 게 있는데,

처음에 Zompist.com의 한 사용자가 만들어 올렸다고 하며 소스도 공개되어 있습니다.

굳이 인공 언어(Conlang, Constructed Language)를 위한 사전은 아니지만...

언어의 바닥이라고 할 수 있는 음성 어휘를 파일에 관리해 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.


인코딩 포맷을 자동으로(윈도는 US-ASCII 소위 ANSI로..-_-) 결정해 버려서,

덕분에 몇 가지 발음 기호들(가장 기본적인 ɸ나 ŋ마저도!!)이 저장이 안 되는 문제가 있지만,

일단 얼마 정도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.


그런데 아시다시피 ㅋㅋ 제가 바이너리 어플리케이션을 피하는 성격인데다,

최근에 카페의 어떤 분께서 프로그램 실행 중 오류가 생겼다고 어려움을 호소하시더군요.

그래서 일단 .cdic 파일을 notepad로 열어 보았고 충분히 구분이 되었지만,

아무래도 어플에서 보는 것보다는 불편해서 xml 포맷으로 바꿔 볼 궁리를 하게 되었습니다!


다만 공개된 소스 코드가 맥용인 것 같아서 잘 분석이 되지 않습니다.-_-;;

원래 남의 소스 코드 공중분해는 자신있었는데 생판 모르는 라이브러리를 만나니 병신=ㅁ=이 되네요.



그래서 일단 파일 포맷을 충분히 연구하고 나서 이를 그냥 알아서 토큰으로 분리할 계획입니다.

소스 분석은 나중에 하고요. (훗.)